비타민D 부족증상

비타민D는 달걀노른자, 생선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기는 하지만 거의 대부분은 햇빛을 통해서 자외선이 피부에 자극을 주어 발생되는 비타민D 합성으로 발생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외선 노출이 늘어나게되면 피부노화 촉진에 따른 피부암이 나타날 수 있어서 대부분은 자외선 차단제를 많이 바르고 있기 때문에  비타민D 합성이 적어지게 되어 비타민D 결핍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비타민D 결핍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비타민D와 칼슘 보충제를 먹는것이 필요합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체내의 지방조직으로 흡수되는데요. 다만 지방조직이 비타민D를 계속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만 환자들의 경우 지방때문에 비타민D 부족증상이 발생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비타민D 효능과 하루 권장량과 부족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D는 항암 비타민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비타민C는 면역력을 향상시켜 항산화작용을 해주며,, 비타민D는 암발생을 줄여주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은 사람이 생활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이므로 매일 매일 비타민 C,D는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비타민D 권장량은 사람마다 다른데요. 이미 결핍증을 갖고 있는 분들, 임신 중인 분들, 운동 선수 등등 각기 모두 다르기는 하지만 평균적으로 비타민 D 하루 권장량은 200IU~400IU정도 필요하게 됩니다.

<비타민D 상태>



많은 한국 사람들은 혈중 비타민D 농도가 20~30ng/ml정도라고 하는데요. 많은 수의 사람들이 실내 근무하여 햇볕쬐는 양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20ng/ml 이하 - 결핍
20~30ng/ml -불충분
30~100ng/ml -  정상



< 비타민D 효능?>

1. 암 예방
 


비타민 D는 면역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암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칼슘 흡수를 도와 주기 때문에  뼈 건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몸속 백혈구가 비타민D와 함께 몸 안에 있는 염증을 제거하고 바이러스를 죽이면서 면역체계를 올려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치매, 우울증 예방



비타민D이 부족한 경우 우울증이 쉽게 찾아올 수 있으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는데요. 또한 비타민D 결핍인 분들을 기준으로 약 15%가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대로 비타민D가 충분한 분들은 치매에 걸릴 확률이 약 10%가 줄어든다고 하니 항상 비타민D가 부족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사망률 감소


비타민D는 사망률을 줄여주는 비타민으로 과학적으로 증명되어 있는데요. 비타민D가 정상수치인 경우 7~10%정도의 사망률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비타민D는 사람 건강을 보다 강하게 만들어 주는 필수적인 영양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비타민D 부족증상 >

1. 골다공증, 구루병와 같은 뼈관련 질환 발생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뼈와 관련된 질환이 발생되는데, 심한 경우 구루병, 골다공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뼈가 아픈 것을 느끼기가 어려워 피로감과 근육이 안좋다고 생각해서 병원을 찾아 갔다가 비타민D 결핍으로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으니 건강검진을 통해서 주기적인 검사를 해 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2. 우울증


사람은 햇볕에 노출되게 되면 기분이 좋아지는 뇌 호르몬이 올라가고 반대의 상황이 지속되면 내려가게 되는데요. 따라서 비타민D가 충분한 분들은 충분하지 않은 분들과 비교하여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10배가 낮다고 하니 매일 매일 정해진 시간에 햇볕에 노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 피부가 까맣게 변한다


피부가 점점 까만색으로 변하는 것을 느끼게 된다면 바로 비타민D 부족증상으로 의심해볼 필요가 있는데, 따라서 햇볕에 노출을 매일 매일 해주어 비타민D를 정상상태로 올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부가 검게 변하게 된다는 것은 면역력 저하와 뼈 건강에 적신호가 온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음식물 섭취와 비타민D 흡수관계>



결과적으로 음식물과 영양제를 통해서 섭취되는 비타민D는 햇볕에 노출되는 것보다 양 적은데요. 따라서 먹는 것으로 충분하다는 생각을 버리고 하루 약 30분정도 피부를 햇볕에 노출시켜주는 것이 더 필요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햇볕이 창문을 통과해서 들어오는 경우에는 비타민D를 받기 어려우니 바깥에서 햇볕을 직접 쬘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비타민D는 오메가3와 함께 복용하면 좋은데요. 기름성분인 오메가 3와 지용성인 비타민D에 잘 녹아서 체내 흡수가 더 잘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비타민D 효능, 부족증상, 하루권장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이나물 효능  (0) 2020.02.03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  (0) 2020.01.30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0) 2020.01.28
당뇨병 초기증상  (0) 2020.01.26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0) 2020.01.2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